잠잠하던 알트코인 상승세 시작
최근 비트코인은 3만6000달러를 찍고 숨고르기에 들어가있는 상태이다.
미 연준이 FOMC회의에서 기준금리를 동결하며 상승세를 탔지만, 차익 실현 매물이 쏟아지며 다소 하락했다.
비트코인의 상승세가 주춤한 사이, 알트코인 가격이 폭등했다. 알트코인 대표격인 이더리움은 지난 24시간 동안 2% 오르는데 그쳤지만, 주요 알트코인 여러개가 큰 폭으로 상승했다.
알트코인 시장은 지난 3일 미국 일자리 증가세가 예상치를 크게 밑돈 것으로 나타난 후 상승세를 탄 모양새다. 미국 노동부는 10월 미국 비농업 일자리가 전월 대비 15만건 늘었다고 밝혔다.
이는 9월 증가 폭 절반에도 못 미치는 수치다. 미국 일자리 증가폭이 크게 둔화하면서 연준이 추가 금리 인상을 중단할 것이란 관측에 힘이 실렸다.
시가총액이 작은 알트코인이 들썩이며 미니 불장이 왔다는 평가도 나온다.
자산운용사 뱅가드 "비트코인 ETF 출시 계획 없어"
세계2위 자산운용사 뱅가드가 비트코인이나 암호화폐 상장지수펀드를 출시할 계획이 없다고 밝혔다.
뱅가드 최고경영자는 최근 인터뷰에서 뱅가드는 비트코인을 장기 투자자산으로 보고 있지 않으며 뱅가드는 장기 투자에 중점을 두고 있고 비트코인이 장기 투자에 적합한 자산이 아니라고 생각한다고 덧붙였다.
뱅가드는 미국 주식 시장에서 30%의 지분을 보유하고 있는 세계 최대 ETF 서비스 기업 중 하나이다.
버클리 CEO는 주식이나 채권과 달리 암호화폐의 대부분이 본질적인 경제적 가치가 부족하고 이자지급이나 배당금 같은 현금 흐름을 창출하지 못한다고 말했다.
또한 암호화폐는 변동성이 매우 높은 것으로 입증되어 있으며, 시간이 지남에 따라 투자자에게 긍정적인 실질 수익을 창출하려는 목표에 어긋난다고 강조했다.
이더리움 장기 지표 강세장, 알트코인 불장오나
이더리움 가격 상승을 알리는 신호가 나오고 있다. 비트코인이 상승 할 동안 지지부진했던 이더리움이 본격적으로 상승세를 탈 것인지 주목되는 상황이다.
비트코이니스트는 5일 이더리움의 월간 로그 이동평균 수렴 다이버전스 지표가 조만간 강세 크로스오버를 나타낼 것이라고 보도했다.
이더리움이 2022년 6월 저점 이후 지속적으로 상승해 -을 돌파하는 강세 크로스오버를 준비하고 있다고 설명했다.
마지막 강세 신호는 2020년 5월에 나타났고 2022년 1월 약세 신호 이후 긴 암호화폐 겨울을 맞았다고 분석했다.